farewell

2024/8/12


원래 터프스튜디오는
“이 창고에 가득찬 물건을 가치있는 것으로 바꾸자” 라는
미션으로 시작되었다.

카페를 300개 이상 만들 포부로
빈티지 의자를 창고 천장에 닿을 정도로 가득가득 쌓은 우리 아버지
(그 외에도 말로 담을 수 없는 많은 것들이 꽉꽉 채워져있었다) 

아버지는 한 때 “의자왕”으로 유세윤 님이 호스트 하던 라디오 쇼에 출연하기도 하셨다.
남들이 보기엔 매력있고, 스토리있고, 흥분되는 이 상황이
왜 나에게는 스트레스이자 무거운 짐이고 어찌 할 바를 모르는 큰 물음표 였을까?

원래 우리의 계획도 실제로 카페 300개를 만드는 것이었다.
이미 2개의 레스토랑/카페를 운영하던 우리 부부에게
창고의 물건들을 다 쓸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솔루션이었다.

2017년, 이 계획을 3개월 간 준비하는 과정 가운데
12월 말, 군산에 있는 커피공장으로 미팅을 가게 되었다.
일정을 마치고 올라오는 길에 핵심멤버 5명을 태운 카니발이 눈길에 미끌어졌고,
폐차가 될 정도의 큰 사고가 났다.
다행히 누구도 뼈 하나 부러지는 일 없이 타박상 정도로 끝났지만,
야심차게 준비하던 모든 과정을 멈추고 잠시 생각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.

사고 후 치료를 같이 받으러 다니면서 어쩌다보니
2018년 새해 시작과 함께 준우와 지우가 우리집에서 함께 합숙을 하게 되었다.
이 합숙은 참 예사롭지 않았다.
이전까지는 사장과 직원 사이에 있을 수 밖에 없는 벽이 있었는데
몸이 아파서 그런지 몰라도 모두가 마음을 열고
여태까지 어떻게 살았는지 그리고 또 앞으로 어떻게 살고 싶은지
솔직하게 이야기하게 되었다.

이 합숙 중, 우리 모두에게 카페프랜차이즈 플랜을 내려놓고
“컨텐츠”를 해보자는 동일한 마음이 들었다.
우리 중 한명도 컨텐츠 쪽 일을 해본적이 없었다.
아무리 다시 생각해봐도 왜 이 단어가 우리 모두에게 다가왔는지 미스테리다.

결국 우리가 해결해야할 문제(?)는 창고였고
우리에게 있는 가장 재밌는 컨텐츠도 창고였다.
‘창고를 브랜딩 하면서 일어나는 일들을 잘 기록하면 그게 우리의 컨텐츠가 아닐까요?’
라고 준우가 말했다.
아무도 그 말에 동의하지 않을 수 없었지만
막상 그것을 어떻게 해야할 지 딱히 생각나는 것이 없었다.





가장 처음 한 일은 창고에 있는 모든 물건들을 분류하는 것이었다.

우리가 손을 댈 수 없는 물건,
고치는 가격이 더 드는 물건,
아무리 생각해도 팔 수 없는 것들을 다 모았다.

그리고 당시 젊었던 우리가 좋아하는 물건들
그리고 그 당시 트렌드에 적합한 물건들을 분류했다.
그리고 그 중간 쯤 가는 물건들을 하나의 카테고리로 분류했다.

X, O, ▵ : 이렇게 세가지로 크게 분류를 마치고는
한개 한개 숫자를 세며 재고를 파악했다.

의류편집샵을 처음부터 만들어 본 준우가 가진 MD적인 시야로
창고를 조금씩 조금씩 바꾸어갔다.
너무 추운 2월에 왜 시작을 한걸까.
‘가장 좋은 시기는 없고 그냥 지금 나아가는 것 밖에는 없다’.
서서히 혼란의 창고에서 질서가 생겨나기 시작했다.

O에 포함된 가구들을 모아보니
남성적이며 선이 굵고 실용적인 인더스트리얼한 것들이었고
60-70년대 요즘 흔히 말하는 미드센츄리 가구들이 대부분 이었다.
그래서 터프라는 이름과 너무 궁합이 잘 맞았고
그 이름으로 인스타그램을 열심히 그리고 꾸준히 하는 것이
우리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선택지였다.

창고 가운데에 촬영 할 장소를 마련하고 흰색으로 벽과 바닥을 칠하고
스튜디오로 만들었다. 
그곳에서 준우가 가구를 하나 하나 사랑으로 찍었다.



그 다음은 복원이었다.
너무나 많은 재고가 있었기에 상태가 좋지 않은 것들도 있었다.
그것들을 하나하나 때를 벗기며 연구하고
복원전문 실장님 밑에서 기술을 배우면서 실력이 늘었다.
유튜브도 많이 보고 재료 및 공구들도 이것 저것 시도해보면서
우리의 스튜디오 라이프가 시작되었다.





아버지의 바잉이 아닌 나와 준우가 중심이 된 바잉도 시작되었다.
아버지의 콜렉션 위에 우리들의 콜렉션이 얹어져서
묘한 신구조화를 이루기 시작했고 그게 터프스튜디오의 첫 모습이다.

머리만 쓰는 것보다 손으로도 일하고,
디자인을 공부하면서 실제로 만져보고,
또 창의적으로 복원 솔루션을 찾아내는 일이 참 즐겁다고 생각했다.

이런 일을 하게 될 줄을 꿈에도 몰랐지만
그 어떤 일보다 적성에 맞는 일을 찾은 것 같아 신기했다.
무엇보다 이런 우리의 모습을 글로 적으면서 모인 블로그가
마치 사명처럼 느껴지기까지 했다.

이제 2024년. 벌써 7년이 지났다.
100개가 넘는 블로그에 나와 있듯이 참 많은 일들이 있었다.
그 길었던 코로나도 지나갔다.
(카페프랜차이즈했으면 시작도 못하고 망하지 않았을까?)

빈티지가구는 그 기간동안 엄청난 유행이 되었고
우리는 드디어 창고에서 우리가 팔 수 있는 모든 것들을 다 팔고 나오게 되었다.
대학졸업 후 이렇게 가벼워 졌던 적이 있었을까
생각이 들 정도로 날아 갈 것만 같다.
하지만 한편으로 이곳에서 피, 땀, 눈물을 흘렸던 우리의 젊음이
이곳에 가득 차 여운이 맴돈다.






실제로 창고의 가득찬 물건은 가치있는 것으로 변했다.
나에겐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가족같은 팀을 얻었고,
불가능할 것 같았던 일을 실제로 해냈다는 큰 경험과 자신감을 얻었고,
좌충우돌 완벽하진 않았던 한 순간 순간을 놓치지 않고 기록한 컨텐츠가 남았다.

미션 컴플리트!

창고야 안녕!
너무 고맙다.